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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분석(requirement analysis)
1. 요구사항(Requirement)
요구사항은 제품, 서비스 등의 개발의 결과물이 충족하여야 할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정 의 된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 계약, 표준, 명세 또는 다른 형식으로 제시된 문서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 요 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나 능력. 요구 사항들은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 요소의 후속 개발 단계의 자료가 된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IT용어사전)
2. 요구사항분석(Requirement Analysis)
요구사항 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 고 이를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와 부합하도록 하기 위한 조건을 결정하는 과정 이 주가 되는 업무로 이후 개발 생명주기(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Cycle)의 시 발점이 되며, 아래와 같이 정의 된다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확인 하는 과정.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검증.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IT용어사전)
이러한 요구사항분석은 아래와 같은 유형의 작업을 수반하게 된다
- 요구사항의 도출 :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및 사용자 등 이해관계 자와 인터뷰 등을 수행하는 작업.
- 요구사항의 분석 : 도출된 요구사항이 명확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요구사항의 성격에 따 라 분류하는 등의 작업
- 요구사항의 기록 : 자연어로 기록된 문서, 사용자케이스(User Case),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등의 형태로 요구사항의 분석 결과를 문서로 명세화하는 작업
3. 요구사항의 구분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기준에 따라 구분된다.
(Ian Sommerville(2010), Software Engineering (9th Edition))
(1) 요구사항의 목표 대상에 따른 구분
- 사용자 요구사항
- 시스템 요구사항
(2) 요구사항의 기능적 특성에 따른 구분
- 기능 요구사항
- 비기능 요구사항 - 도메인(domain)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
UI/UX가 갖는 사용성과 관련한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비기능 요구사항으로 구분된다. 비 기능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UI/UX 관련 비기능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제품 에 대한 사용성(Usability)에 대한 요구로 집중된다.
1. 비기능 요구사항의 구분(Ian Sommerville(2010), Software Engineering (9th Edition))
- 제품 요구사항 : 제품,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조직 요구사항 : 조직 내부의 정책, 규칙,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 외부 요구사항 : 조직 외부의 법령,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사용자리서치(User Research)에 의한 요구사항 분석
사용성 요구사항 등 UI/UX와 관련한 요구사항은 일반적인 요구사항 파악 방법인 사용자 등과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 기법이 적용된 ‘사용자리서치를 통한 니즈 도 출’이라는 형태로 도출해 내게 된다. 아래는 이러한 사용자리서치를 과정 에서 활용되는 방법, 기법의 예이다.
-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 심층(In Depth) 인터뷰
- 필드 스터디(Field Study)
- 카드 소팅(Card Sorting)
- 정보구조와 카드소팅 연관성
- 5whys기법
- 쉐도우 트랙킹(Shadow Tracking)
- 피어 쉐도잉(Peer Shadowing)
UI/UX 사용성 관련 기준
UI/UX와 관련한 요구사항은 주로 ‘제품 요구사항’ 차원에서 식별되나, 이와 관련한 조 직 내부, 외부의 표준, 가이드 등을 따라야 하는 ‘조직 요구사항’, ‘외부 요구사항’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음은 이러한 예로 전자정부 모바일 서비스에 지침의 내용 일 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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