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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목표는 수행하려는, 성취하려는, 개발하려는 것을 기술한 것이다. 목표 달성정도가 프로젝 트 성공을 평가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 설정은 중요하다.
1. 목표 설정 규칙 SMART
무엇을 달성한 것인가 분명하게,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게, 목표 달성 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현실적으로 적절하고 실현 가능하게, 적절한 시간과 시기가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SMART” 기법이다
(1) Specific: 구체적
(가) 개념
구체적이고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나) 내용
세부목표는 상세한 성과요건이므로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위목 표에서 제시한 사항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전체 계획의 의 모태가 되어야 한다. 세부목표마저 추상적이고 모호하다면 목표달 성을 위해 무엇을 하여야 되는지를 알 수 없어 계획추진체제 자체가 제대로 운영 될 수 없기 때문이다.
(2) Measurable: 측정가능
(가) 개념
수시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나) 내용
모든 목표는 그 달성도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달성도를 측정할 수 없는 목 표는 무의미하다. 그러므로 세부목표는 달성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가 능한 한 정량적이어야 한다. 세부목표의 달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은 수량, 횟 수 및 기간 등이 고려될 수 있다
(3) Action-oriented: 행동중심 혹은 Agree-to 구성원의 동의
(가) 개념
이론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행동위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나)
내용 행동지향적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및 관련자들의 동의에 기반한 자발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구성원이 동의할 수 없는 세부목표를 설정하고 실행을 요구한다면 그 러한 세부목표는 효율적으로 실행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불만의 시작점이 되어 계획추진체제의 운영 에 타격을 줄 수 있다.
(4) Realistic 현실적 혹은 Reasonable 합리적
(가) 개념
자신의 능력. 활용 가능한 자원. 시기 등을 고려할 때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나) 내용
세부목표는 충분히 달성될 수 있도록 합리적이어야 한다. 현재의 기술과 역량으로 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설정하고나 기술적으로는 가능하나 경 제적으로 불가능한 경우 등은 합리적이라 할 수 없다.
(5) Time-bounded 제한시간이 있는
(가) 개념
일의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은 목표달성에도 도움이 된다.
(나) 내용
목표달성에 소요되는 시간·기간이 고려되어야 한다. 언제까지 세부목표를 달성할 것인지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달성 기간이 없는 세부목표는 실천될 수 없기 때문이다.
범위
범위 정의의 목적은 프로젝트 최종 상태를 정의함으로써 목적, 인도물, 요구사항 및 영역 등 프로젝트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 산출물에 포함시킬 사항과 제외시킬 사항을 정리하고 통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의 범위는 모든 프로젝트 목표 및 작업과 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작업 시간의 조합이다.
1. 범위 설정 방법
(1) 전문가 판단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섭외하여 그들의 판단력과 전문성을 활용해야 한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일대일 미팅, 면담 등을 실시하거나 핵심 그룹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도 전문가 판단을 구할 수 있다.
(2) 제품분석
프로젝트의 산출물이 서비스가 아닌 제품인 경우 제품분석이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하 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3) 대안식별
대안식별은 프로젝트 작업을 실행 및 수행하는 방법으로 다른 대안 또는 접근방식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다양한 일반경영기법이 사용되며,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브레인 스토밍, 수평적 사고 등이 있다.
(4) 심층워크숍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워크숍이란 수단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집중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워크숍은 다기능(Cross-Functional) 요구 사항을 신속히 정의하고, 이 해관계자들 간에 존재하는 상이한 견해를 조정하는데 유용하다. 대화식으로 운영되는 심층토론 세션은 참여자간에 신뢰를 증진하고, 협력관계를 조성하며, 활발한 커뮤니케 이션을 촉진하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간의 합의를 신속하게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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