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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목적(goals)과 행동(behaviors)을 대표하는 실제 타깃 사용자 그룹을 가상의 캐릭터(artificial person and archetypical users)로 형상화하는 목적 지향적인 (goal-directed) 인터랙션 디자인의 방법이다. 핵심적인 캐릭터의 구성요소는 니즈 (motivations and needs), 목적, 환경(contexts), 행동패턴, 숙련 수준(skills), 태도(attitudes), 문제점(pain points) 등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사용자 리서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한다. 또한 인터랙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디자인(IA), 비주얼 디자인 등을 수행할 때 주요한 의사결정의 준거점으로 활용하는 전략 산출물이다.
또한, 개발자와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한 데이터나 통계자료에 의존하여 사용자를 포함한 핵심 사항을 어렵게 이해하는 대신 사람의 얼굴을 가진 개인적인 인격체로 접근하여 보다 더 인지적으로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Pruitt and Adlin, 2006)
시나리오 디자인(scenario design)
시나리오 디자인은 일련의 사건에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페르소나가 행동하는지 묘사하 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특정한 환경(particular contexts)에서 페르소나의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서 미디어와의 인터랙션을 어떻게 하는지 묘사한다. 또한 이야기는 페르소나의 관점에서 기술하며, 미래에 발생할 사용 용례(activities)를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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